Q 유학생 의료보험(OSHC)에 관하여
OSHC (Overseas Student Health Cover)는 무엇인가?

유학생들은 호주 입국 전에 의무적으로 유학생 의료보험(OSHC)을 가입해야 하며 호주체재 기간동안은 이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호주의 의료비용은 비싼 편이지만 OSHC에 들어 있으면 큰 부담 없이 대부분의 의료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호주 사람들도 이와 유사한 보험에 들어 있는데, 보험료는 훨씬 비싸다.

▣ 학생비자를 받기 전에 학교에 내는 등록금과 같이 지불하도록 되어 있다. 한 과정을 마치고 계속 공부를 한다면 비자를 연장하기 이전에 의료 보험을 갱신해야 한다.

▣ 유학생 의료보험인 OSHC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개인 의료보험사인 메디 뱅크 프라이빗 (Medibank Private) 에서 관리한다.

▣ OSHC는 진료비와 특진비, 병리과 검사, 약 처방전 그리고 구급차 이용 등에 모두 적용된다. 치과, 안과 그리고 물리치료 등에 대한 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의료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OSHC에 의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진료와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 잘 알아 두는 것이 좋다.

▣ 학생의 직계 가족은(배우자와 18세 미만의 자녀) OSHC에 가입을 할 수 있지만, 부모님들을 포함한 그 밖의 가족들은 해외방문자보험(overseas visitors health cover)에 가입해야 할 것이다. 의료 보험에 가입을 하면, 일반적으로 학교를 통해 병원이나 의사를 방문 할 때 제시하여야 하는 OSHC 의료보험카드를 받게 된다.

▣ 의료보험카드로 모든 사항이 다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립 병원에게 진료를 받았을 때의 진료비는 평균 85% 정도 만을 지원 받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하게 되지만 공립병원에서는 진료비의 전액을, 병원에 입원할 경우에는 최대 35일까지 입원비 전액을 지원 받는다. 치과, 안과, 약국에서 쓴 비용, 물리 치료 등 몇 가지 예외가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 진료비가 나오면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지불하고, 영수증과 청구서를 메디 뱅크 프라이빗(Medibank Private)에 제출하면 현금이나 수표로 환불을 받는다. 지불하지 않은 청구서를 메디 뱅크 프라이빗에 제출하면, 거기에서 의사에게 지불하는 수표를 발행하여 본인에게 보내준다. 그 수표와 지불해야 할 차액을 의사에게 전해주면 된다. 항상 대금을 지불할 때에는 항상 영수증 발부를 요구하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학원

추천 패키지

QnA

 

놓치면 후회! 호퍼의 최강혜택

최고 400만원 등록혜택

혜택신청 바로가기
호주유학원 호주퍼스트 카카오채널 호주유학원 호주퍼스트 블로그 호주유학원 호주퍼스트 네이버TV
제휴문의 business@embassyedu.com
사업자번호 : 101-86-75905 / 법인등록번호:110111-4951110 대표 : 박성철
copyright © hojufirst All Rights Reserved